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섭취시 주의사항)

by 디막 BBSTORY 2021. 5. 7.
반응형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섭취시 주의사항)

이번 시간에는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을 가진 타트체리에 대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보편적으로 우리는 일반 체리를 알고 있지만 타트체리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반 체리와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성분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체리와 어떠한 차이점이 있으며 어떤 좋은 성분이 있는지 타트체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타트체리 란?
  • 타트체리 효능
  • 타트체리 부작용
  • 타트체리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타트체리란?

타트체리

타트체리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일반 체리와 달리 단맛이 아닌 신맛을 내는 품종의 체리입니다. 타트체리는 영어로 Tart Cherry 또는 드워프 체리, Sour Cherry라고 불리며 터키, 러시아, 폴란드, 우크라이나 등 동유럽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타트체리는 기원전 300년 전부터 그리스인들에게로부터 알렸으며 페르시아와 로마에서도 인기가 매우 좋았다고 알려진 과일이며 타트체리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염증생성을 억제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다고 하며 또한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타트체리는 항염, 항암작용을 하는 천연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타트체리의 효능

 

첫 번째. 불면증 개선

타트체리에는 수면호르몬이라 불리는 멜라토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타트체리는'잠을 부르는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열대야 시기에 잠을 이루지 못할 때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두 번째. 다이어트 효과

미국의 한 대학교 심혈관센터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지방 식단을 먹는 쥐에게 실험한 결과 타트체리 파우더를 섭취한 쥐는 그렇지 않은 쥐보다 체중이나 체지방이 감소한다고 발표했으며 100g당 60kcal로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소염 작용

타트체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아스피린의 10배 난 높은 소염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관절염이나 통풍 환자가 하루 20알씩 섭취 시 진통제와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필요가 없다고 할 정도로 소염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네 번째. 빈혈, 골다공증 예방

타트체리는 풍부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나 성장기 청소년의 신체발달을 돕고 중년 이상의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골다공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과 엽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액 내의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여 빈혈 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피부 개선

타트체리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퀘르세틴, 폴 라보 노이드 계열의 항산화 물질은 노화를 예방해주며 베타카로틴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부미용에 매우 효과 적이라고 합니다.

 

여섯 번째. 치매 예방

타트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혈압을 낮춰주며 스트레스를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인지능력을 향상하고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기 때문에 기억능력이 향상되므로 알츠하이머와 같은 치매 예방에 매우 탁월하다고 합니다.

 

일곱 번째. 항암 작용

항암효과

항암 효과에 뛰어난 붉은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암세포의 증식과 발생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또한 암세포의 증식은 막아주면서 일반 세포는 공격하지 않는 엘라그산과 퀘르세틴 성분이 암을 효과 적으로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타트체리를 꾸준하게 섭취한다면 전립선암, 유방암, 난소암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덟 번째. 당뇨 예방

타트체리는 우리 몸에 당을 고르게 전달시켜 주기 때문에 당뇨환자에게 매우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성분 중 안토시아닌, 멜라토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조절에 탁월하여 당뇨 예방 및 치료에 매우 효과 적이라고 합니다.

 

아홉 번째. 혈관질환 예방

타트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액을 맑게 해 주어 혈관 건강을 지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 성분은 혈압을 낮춰 주고 맥박을 안정시켜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매우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안토시아닌과 펙틴 성분은 혈압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 뇌 놀 중 심근경색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타트체리의 부작용

 

첫 번째. 복통 및 설사

타트체리를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및 복부팽만, 두통 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 속 쓰림

타트체리는 산도가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속 쓰림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타트체리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고혈압 및 저혈압 환자는 타트체리를 섭취면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타트체리를 생으로 섭취할 시 하루 10 ~ 15개 내외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타트체리에 열을 가할 시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열을 가하여 조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타트체리의 신맛이 먹기 거북 하다면 비열처리 방식으로 잼을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타트체리의 가장 좋은 섭취 방법은 생으로 먹거나 쓴맛이 난다 하더라고 주스로 만들어 원액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5.07 - [분류 전체보기] - 시서스 효능 (부작용,섭취방법)

2021.05.02 - [분류 전체보기] - 미나리 효능 TOP 7(손질법,고르는법)

2021.04.25 - [분류 전체보기] - 침향환 효능 섭취방법

 

이상 이번 시간에는 타트체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설명드려 보았는데요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나 약이라 할지라도 과한 섭취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점 항상 유의하시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신 후 올바른 방법으로 적당량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